SAY KOREA의 책/무기가 되는 생각법

"월급쟁이 끝판왕"이 말하는 직장인의 미래는?

세이코리아 2024. 7. 22. 13:59

 

삼성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CJ 오쇼핑 대표, CJ 제일제당 공동대표, 그리고 코웨이 대표이사까지..

비트, 햇반, 설화수, 이니스프리, 코웨이까지 손댄 브랜드마다 대박을 넘어 한류 신화를 만들어낸 "월급쟁이 끝판왕"이라 할 수 있는 이해선 한국 마케팅협회 회장님이 생각하신 AI 시대 마케터의 미래입니다.

이해선 회장님께서 강조하신 "통찰력"과 "상상력"은 마케터뿐만 아니라 AI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아니 반드시 갖춰야 할 능력이 아닐까요?

 

 

직업의 모든 것 황해수 대표 :

항상 요즘 뉴스 보면 나오는 게 AI, AI 계속 나오잖아요.
인공지능 AI 시대에서 마케터의 비전 또 앞으로 영위가 가능한가?

 


 

 

이해선 회장 

아, 그거 좋은 질문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갖고 있는 
통찰력 이거 무시할 수 없는 거고요.
그다음에 AI 시대가 돼도 
상상력 이 두 개는요. 
AI가 툴로 작용할 수 있는 같이 가는 거죠. 
이런 비즈니스 직업에서 마케터는 없어지나?
그건 아닌 것 같고, 생긴 지가 60년밖에 안 되는 거니까.
진화를 해야 되겠지요.

 


 

영상 출처 : 유튜브 『직업의 모든 것』  https://www.youtube.com/watch?v=LstsnbnvS2o

 

한국마케팅협회 이해선 회장님뿐만 아니라 <무기가 되는 생각법>의 저자 변창우 선생님도 이 책에서 AI 시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문제를 새롭게 인식하고 제시하는 통찰, 분석의 좌뇌와 창의의 우뇌를 동시에 사용하는 통섭, 로직트리, 디자인 씽킹, 데이터 분석까지 세 가지 사고 프로세스를 통합 하는 것이라 이야기했습니다. 

AI가 절대 인간을 대체할 수 없는 "인간만의 가진 능력"은 바로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AI에게 '맞는 질문'을 던지고,
통합적 사고를 통해서 최적의 해결책을 도출하고,
이를 실행해낼 수 있는 문제 해결 역량
입니다. 

 

AI는 인간지능의 대체재가 아니다.
그것은 인간의 창조성과 독창성을 확장해주는 도구다.
페이페이 리 _ 스탠퍼드 대학 교수

 

■ 본문에서 소개된 책

 

 
생각의 크기가 시장의 크기다
비트, 햇반, 설화수, 이니스프리, 코웨이…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국민 브랜드이자 토종 브랜드의 이름이다. 그리고 이 브랜드의 성공 뒤에는 성공적인 마케팅이 있었다. 신간 『생각의 크기가 시장의 크기다』는 이 브랜드의 성공을 견인한, ‘한국 마케팅의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는 이해선(현 한국마케팅협회 회장, 코웨이 부회장/고문)의 지난 40여 년간의 경영ㆍ마케팅 경험과 인사이트를 담은 최초의 책이다. 제일제당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한국에서 막 태동한 본격적인 마케팅에 흠뻑 빠져 마케팅과 마케터의 존재 이유를 고민하던 이야기부터 이후 비트, 미쟝센, 이니스프리, 햇반, 설화수 등 손댄 프로젝트마다 소위 ‘대박’을 친 뒷이야기를 담았다. 또 유명한 공부벌레이자 메모광, 그리고 필립 코틀러, 제프 베이조스,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수닐 굽타 등 세계적인 경영ㆍ마케팅 구루들과 돈독한 친분을 유지하며 인사이트를 나눠온 글로벌 마케터이자 경영자로서의 면모를 엿볼 수 있다. 마케팅, 브랜딩, 혁신, 경영 등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어젠다에 대해 쉽고 친근한 문체로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한국에서 조 단위 프로젝트만 10여 개를 수행한 최고 마케터가 전해주는 통찰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이해선
출판
세이코리아
출판일
2024.03.04

 

 
무기가 되는 생각법
AI 시대의 본질은 'AI는 가장 유용한 문제해결 도구일 뿐'이라는 사실. 인간의 문제해결 역량이야말로 AI 시대의 진정한 무기다. 분석의 좌뇌와 창의의 우뇌의 기능을 통합하고, 인간의 대표적인 문제해결 접근방식 세 가지를 통합한 현대인을 위한 사고와 업무 프로세스의 정석, HIPS PROCESS 바야흐로 AI 시대다. 지금 직장인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AI가 우리의 일과 직장을 어떻게 바꾸어갈 것인가 하는 문제다. ‘AI가 우리의 자리를 대체할 것인가?’, ‘AI를 활용하여 성과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인공지능 시대 무기가 되는 생각법』은 이러한 질문에 답함과 동시에, 우리가 AI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어떠한 관점과 역량을 가져야 하는지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새로운 기술이나 사업모델이 출현했을 때, 기업과 개인이 취해야 할 정답은 자신이 잘하는 것을 더욱 잘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사업모델을 활용하는 것이다. AI에 대한 대처법도 마찬가지다. 인간이 AI보다 잘할 수 있는 것을 더욱 잘하고, 그것을 위해 AI를 잘 써먹어야 한다. 인간은 더욱 인간다워져야 한다. 바로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인간지능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익히고 ‘문제해결사’가 되어야 하는 이유다. _서문에서 저자인 변창우는 30년 넘는 세월 동안 제조업 회사인 한국타이어, 글로벌 전략 컨설팅 회사인 베인 앤드 컴퍼니, LG전자, 현대카드/현대캐피탈, 삼성생명 등 다양한 산업과 기업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문제해결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즉 HIPS(Human Imtelligence Problem Solving) 프로세스를 고안했다. HIPS 프로세스의 가장 큰 특징은 ‘통합’이다. 분석의 좌뇌와 창의의 우뇌를 통합하고, 로직트리와 디자인 씽킹 그리고 데이터 분석까지 대표적인 문제해결 접근방식을 통합해 인간의 지능을 전적으로 활용한다. 저자는 인공지능 시대에 더욱 중요해질 인간지능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또 직장인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접근방식들을 현실적인 사례와 함께 이해하기 쉬운 개념으로 보여준다. 『인공지능 시대 무기가 되는 생각법』은 문제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빠른 해결이 요구되는 지금, 다양한 문제해결 상황에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 가이드북이다.
저자
변창우
출판
세이코리아
출판일
2024.07.01